성당이나 오래된 건물에 들어섰을 때, 색색의 유리창을 통해 쏟아지는 빛줄기에 숨을 멈춰본 적 있으신가요? 단순한 창문 장식을 넘어, 빛 그 자체를 예술로 승화시킨 스테인드글라스는 공간의 분위기를 단숨에 바꾸는 마법을 부립니다. 어두운 실내를 신비로운 색채로 물들이며, 때로는 장엄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때로는 깊은 감동을 선사하죠.
오늘은 이 매혹적인 스테인드글라스의 세계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려 합니다. 고대 문명의 유리 조각에서 시작해 중세 고딕 성당의 찬란한 창문을 거쳐, 현대 예술가들의 손끝에서 새롭게 태어나는 스테인드글라스의 천년 역사를 함께 따라가 볼까요? 빛과 색이 빚어내는 황홀한 이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 고대의 모래알에서 시작된 빛: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신
우리가 아는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의 역사는 중세 시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만, 그 뿌리는 유리의 탄생 자체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2500년경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된 유리 제작 기술은 이집트로 전파되어 더욱 발전했습니다. 초기 유리는 구슬, 부적, 상감 장식 등 작고 귀한 물건들이었죠. 당시 유리는 인공적으로 만든 준보석처럼 여겨져 왕족이나 귀족들만 소유할 수 있는 사치품이었습니다.
고대 유리의 주재료는 모래(이산화규소), 알칼리(탄산나트륨 등), 그리고 석회였습니다. 이 재료들을 섭씨 1300도 이상의 뜨거운 불에 녹여 유리를 만들었죠. 초기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유리를 가공했습니다.
- 코어 포밍(Core-forming): 점토 등으로 만든 틀(core) 주위에 뜨거운 유리를 감아 작은 병이나 단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종종 표면에 다른 색 유리를 녹여 붙여(마블링) 줄무늬나 지그재그 패턴을 만들기도 했죠.
- 주조/몰딩(Casting/Molding): 틀에 유리를 부어 모양을 만드는 방식으로, 여러 색의 유리 조각을 함께 녹여 모자이크 유리(밀레피오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색 입히기: 유리에 금속 산화물을 섞어 색을 냈습니다. 예를 들어 구리는 파란색, 망간은 분홍색이나 보라색, 철은 녹색을 만들었죠. 때로는 암석 수정을 모방하기 위해 망간 이산화물을 첨가하여 무색 유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유리 역사상 가장 중요한 혁신은 기원전 1세기경 시리아-팔레스타인 지역에서 발명되어 로마로 전파된 **유리 불기(Glassblowing)**였습니다. 속이 빈 대롱 끝에 녹은 유리를 묻혀 입으로 불어 형태를 만드는 이 기술 덕분에, 유리는 훨씬 얇고 다양한 모양으로, 더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기술 혁신 덕분에 유리는 더 이상 소수 엘리트의 전유물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하는 흔한 물건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는 기술 발전이 특정 재료나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대중화시키는 역사의 반복적인 패턴을 보여줍니다. 초기 로마에서는 유리 조각(테세라)으로 모자이크를 만들거나, 기본적인 창유리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창유리는 주조나 유리 불기 방식으로 만들었지만, 주된 목적은 빛을 들이거나 밖을 내다보는 것이 아니라 단열과 보안이었기 때문에 투명도나 두께의 균일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로마 시대에 이미 색유리가 존재했다는 점은 이후 스테인드글라스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색유리나 투명 유리를 만들 기술을 가졌지만 , 창문을 대규모 예술이나 영적인 표현 매체로 활용하려는 생각은 아직 무르익지 않았던 것이죠. 그 잠재력이 현실화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 고딕 시대의 장엄함: 유리가 신성한 빛으로 거듭나다
시간은 흘러 12세기 프랑스, 고딕 시대가 열립니다. 이 시기는 도시가 성장하고 왕권이 강화되며, 종교적 열정이 뜨겁고 성모 마리아에 대한 신심이 깊어지던 때였습니다. 이전의 로마네스크 양식은 두껍고 육중한 벽과 작은 창문이 특징이었죠.
[이미지: 생 드니 대성당 내부의 초기 고딕 양식 창문 또는 고딕 건축 요소(첨두 아치, 리브 볼트, 플라잉 버트레스)를 보여주는 그림]
고딕 건축과 스테인드글라스의 본격적인 시작은 파리 근교 **생 드니 대성당(Basilica of Saint-Denis)**의 재건축(1140년 시작)과 **쉬제르 수도원장(Abbot Suger)**에게서 찾을 수 있습니다. 쉬제르 원장은 위-디오니시우스(Pseudo-Dionysius)라는 신학자의 사상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그는 '신은 빛이다' 라고 믿었고, 스테인드글라스를 통과한 물질적인 빛이 사람들의 마음을 신성한 '참된 빛'(하나님)으로 이끌어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상승적 접근', anagogical approach). 스테인드글라스는 평범한 햇빛을 신비롭고 다채로운 색의 빛으로 변화시켜, 성당 내부를 천상의 분위기로 가득 채우는 역할을 했습니다.
고딕 스테인드글라스는 여러 중요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 성경 교육: 글을 읽지 못하는 대다수 신자들을 위해 성경 이야기와 성인들의 삶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가난한 자들의 성경' 역할을 했습니다. 창문의 이야기는 보통 아래에서 위로 읽도록 구성되었죠.
- 신성한 공간 창조: 성당 내부를 신성한 빛과 색으로 가득 채워, 지상의 '천상 예루살렘'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색깔에도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되었죠 (예: 파란색은 천국/성모 마리아, 빨간색은 그리스도의 희생).
- 신앙심 고취: 경외감과 존경심을 불러일으키고 영적인 성찰을 돕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거대한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을 가능하게 한 것은 획기적인 건축 기술의 발전이었습니다.
- 첨두 아치(Pointed Arch): 로마네스크의 둥근 아치보다 무게를 더 효율적으로 아래로 분산시켰습니다.
- 리브 볼트(Ribbed Vault): 천장의 무게를 기둥으로 집중시켰습니다.
-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 지붕과 천장의 무게(횡추력)를 건물 밖으로 전달하여 벽이 더 얇아지고 창문을 크게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요소들이 결합되어 마치 뼈대 같은 구조를 만들어냈고, 두꺼운 벽 대신 거대한 창문으로 벽면을 채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벽의 해체'). 고딕 스테인드글라스의 등장은 단순히 하나의 요소가 아닌, 신학적 사상(왜 만들어야 하는가) , 건축 기술의 혁신(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 그리고 당시의 사회적 배경(종교적 열정, 도시 성장, 길드의 후원 등)(무엇으로 만들고 왜 원하는가) 이 절묘하게 결합된 결과였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스테인드글라스는 고딕 시대의 상징적인 예술로 꽃피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테인드글라스는 종교적인 메시지만 전달한 것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 및 정치 구조를 반영하고 강화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창문에는 종종 왕족, 귀족, 부유한 시민 등 후원자의 모습이나, 제작 비용을 지원한 길드(조합)의 상징이 그려졌습니다. 이는 지상의 권력과 경제 활동(길드)을 신성한 이야기 및 신의 은총과 시각적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 계층 구조와 특정 집단의 기여를 정당화하고, 동시대의 사회상을 영원한 종교적 틀 안에 새겨 넣었던 것입니다. 특히 생트 샤펠 성당의 창문에 나타난 왕권 상징 은 정치적 메시지 전달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 중세의 걸작: 샤르트르와 생트 샤펠
고딕 예술의 정점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로 **샤르트르 대성당(Chartres Cathedral)**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이곳은 약 2,500 제곱미터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잘 보존된 중세 스테인드글라스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샤르트르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샤르트르 블루(Bleu de Chartres)'**입니다. 이는 단일한 파란색이라기보다는, 12세기 창문(예: '아름다운 유리창의 성모')에서 볼 수 있는 특유의 코발트 기반 파란색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코발트 산화물과 해양 식물에서 얻은 칼륨 등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후 창문이 커지고 비용 문제 등으로 망간이나 나무 재를 사용하면서 나타난 더 어둡거나 다른 톤의 파란색과는 구별됩니다. 이 초기 파란색의 정확한 제조법은 '잃어버렸다'거나 독특하다고 여겨지곤 합니다.
샤르트르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복잡한 이야기 구조와 신학적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합니다.
- 아름다운 유리창의 성모(Notre Dame de la Belle Verrière): 1194년 화재 이전부터 있었던 12세기 창문으로, 샤르트르 블루의 상징입니다.
- 장미창(Rose Windows): 북쪽(성모 마리아/구약의 왕과 예언자), 남쪽(그리스도/묵시록/복음사가/장로), 서쪽(최후의 심판) 등 각기 다른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남쪽 장미창에는 후원자인 드뢰 가문과 브르타뉴 가문의 문장이 새겨져 있기도 하죠.
생트 샤펠의 창문들은 창세기(북쪽)부터 시작하여 예수의 수난(중앙 제단부), 묵시록(서쪽 장미창)으로 이어지는 방대한 성경 역사를 보여줍니다. 특히 남쪽 창문에는 성유물이 파리에 도착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 프랑스 왕가를 성경의 역사 및 신의 권위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창문 곳곳에는 왕가의 상징인 백합 문양(fleur-de-lis)과 카스티야 성 문양이 새겨져 있죠. 이러한 중세 스테인드글라스는 주로 리드 캠(Lead Came) 기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색유리 조각을 도안에 맞게 자르고, 필요에 따라 '그리자유(grisaille)'라는 검은색 안료(유리 가루와 접착제 혼합)로 세부 묘사를 한 뒤 구워냅니다. 그리고 H자 형태의 납 틀(lead came)로 유리 조각들을 끼워 연결하고, 연결 부위를 납땜하여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완성된 패널은 철제 구조물(armature)로 지지했습니다. 샤르트르와 생트 샤펠의 스테인드글라스는 그 규모와 복잡성 면에서 경이롭습니다. 이는 단순히 막대한 부와 신앙심뿐만 아니라, 고도로 정교한 신학적 기획과 예술적 조직력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수천 제곱미터의 유리에 서로 연결된 복잡한 이야기를 담아내려면 , 상세한 신학적 '대본' , 신학자와 유리 장인 간의 긴밀한 협업 , 전문화된 공방 , 재료 조달을 위한 복잡한 물류 시스템, 그리고 길드나 왕족 등 다양한 후원자들의 막대한 자금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고도로 조직화된 대규모 예술 산업이 종교적, 때로는 정치적 후원 체계 안에서 작동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생트 샤펠은 벽을 비물질화하려는 고딕 시대의 열망을 극한까지 밀어붙인 사례입니다. 건축 구조를 최소화하여 빛과 색유리를 위한 틀로서 기능하게 함으로써 , 쉬제르 원장의 사상을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구현했습니다. 초기 고딕 성당들이 창문 크기를 늘려나갔다면 , 생트 샤펠은 유리 표면을 극대화하여 예배자를 신성한 빛 속에 완전히 몰입시키는 신학적 목표를 그 어떤 고딕 건축물보다 완벽하게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생 드니에서 시작된 건축적, 신학적 흐름의 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양식의 변화: 르네상스 리얼리즘과 그 이후
르네상스 스테인드글라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실주의 강화: 인체 비례와 해부학적 지식이 반영되어 인물 표현이 더 정확해지고 감정 표현도 풍부해졌습니다. 종종 당대의 의상을 입은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했죠.
- 원근법 사용: 평면적인 고딕 양식과 달리, 선 원근법을 사용하여 그림에 깊이와 입체감을 부여했습니다. 배경 묘사도 훨씬 상세해졌습니다.
- 회화적 기법 발달: 색유리 자체를 조합하는 방식보다 유리 위에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 중요해졌습니다. 에나멜(enamels)(유리 가루+산화물+기름, 유리 표면에 칠한 후 구워냄)과 실버 스테인(silver stain)(은 화합물을 바르고 저온에서 구워 노란색/주황색/갈색 등을 냄) 기법이 발달하면서, 납 틀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세밀한 묘사, 명암 표현, 풍부한 색채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작은 유리 조각과 많은 납 틀 없이도 복잡한 그림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죠.
- 세속적 주제 증가: 종교적인 장면 외에도 일반 가정집이나 공공건물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사용되면서 초상화, 문장(紋章), 신화 등 비종교적인 주제가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에 회화와 프레스코화가 예술의 중심으로 부상하면서, 스테인드글라스는 점차 주요 예술 형식으로서의 지위를 잃어갔습니다. 때로는 회화를 투명하게 모방하는 하이브리드 예술 형태로 여겨지기도 했죠. 유리 자체의 색과 빛보다는 유리 위에 그려진 그림에 더 초점이 맞춰지게 된 것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종교 개혁의 영향으로 화려한 교회 장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유리 위에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 발달한 것은 예술가와 매체 간의 관계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고딕 시대에는 색유리 조각 자체의 빛깔을 모자이크처럼 조합하고 납 틀로 형태를 정의하는 방식이었다면 , 르네상스 시대에는 에나멜과 실버 스테인 같은 기법 을 통해 유리 표면을 마치 캔버스처럼 다루며 세부 묘사와 명암, 원근법을 직접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유리를 조립하는 장인의 기술보다 그 위에 그림을 그리는 화가의 기술을 더 중시하게 만들었고, 스테인드글라스를 당시 주류 예술 형식인 회화에 더 가깝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빛과 색 재료 자체의 예술이라는 고유한 특성은 다소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에 스테인드글라스가 교회뿐 아니라 일반 가정이나 공공건물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한 것 은 부유한 상인 계층의 부상, 인본주의와 개인 정체성의 중요성 증대 등 더 넓은 사회적 변화를 반영합니다. 고딕 시대의 스테인드글라스가 압도적으로 종교적인 공간에 집중되었다면 , 르네상스 시대에는 예술 후원의 주체가 교회와 귀족을 넘어 확산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새롭게 부상한 부유하고 교양 있는 계층이 자신들의 공간에 부와 지위, 그리고 인문학적 관심사(고전 주제, 초상화 등)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다른 예술 분야와 마찬가지로 스테인드글라스에도 반영된 것입니다. 🌿 자연의 숨결: 아르누보의 우아함
이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은 단연 미국의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1848–1933)**입니다. 유명 보석상 티파니 앤 코(Tiffany & Co.) 창업자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원래 화가를 지망했지만, 중세 스테인드글라스에 매료되어 유리, 빛, 색의 세계에 빠져들었습니다. 티파니는 스테인드글라스 분야에 여러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 파브릴 유리(Favrile Glass): 1894년 특허를 받은 기법으로 , '수공예'를 뜻하는 고어 'fabrile'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유리 자체에 색을 섞어 만들고, 금속 산화물을 사용하여 무지갯빛(iridescence) 효과를 내며, 여러 겹의 유리를 쌓거나 표면 질감을 조작하는 방식(예: 주름진 유리, 줄무늬 유리)이 특징입니다. 이는 유리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과는 다른, 유리 자체의 화려하고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 오팔센트 유리(Opalescent Glass): 우윳빛의 반투명 유리로, 내부에 다양한 색조 변화를 지녀 그의 작품의 핵심적인 특징이 되었습니다.
- 코퍼 포일 기법(Copper Foil Technique): 티파니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대중화시킨 기법입니다 (다른 곳에서도 동시대적으로 발전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유리 조각의 가장자리를 얇은 구리 테이프로 감싼 후 납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납 틀(lead came)보다 훨씬 복잡한 곡선과 작은 조각들을 다룰 수 있게 해주었고, 더 가는 납땜 선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특히 복잡한 디자인의 램프 갓 제작에 필수적이었습니다.
티파니를 비롯한 아르누보 예술가들(프랑스의 에밀 갈레, 르네 랄리크, 동 형제 등 )의 작품에는 다음과 같은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 자연에서의 영감: 꽃(백합, 양귀비, 등나무, 난초), 곤충(잠자리), 풍경 등 유기적인 형태를 모티프로 삼았습니다.
- 흐르는 듯한 곡선: 비대칭적인 구도와 부드럽고 유연한 선으로 움직임과 생동감을 표현했습니다.
- 풍부한 색과 질감: 무지갯빛, 오팔센트 효과, 다채로운 표면 질감을 강조했습니다.
아르누보 스테인드글라스의 정수는 단연 티파니 램프입니다. 파브릴 유리, 오팔센트 유리, 코퍼 포일 기법, 그리고 자연 모티프(등나무, 잠자리, 양귀비, 백합 등)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이죠. 이 램프들은 스케치, 석고/나무 틀 제작, 유리 조각 조립 등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생산되었습니다. 티파니의 성공은 예술적 비전, 유리 색상과 효과에 대한 과학적 실험(화학) , 기술 혁신(코퍼 포일) , 그리고 산업적 조직력(대규모 스튜디오, 램프 부품 표준화) 이 결합된 결과였습니다. 그는 단순한 예술가를 넘어 혁신가이자 사업가였던 셈입니다. 그의 예술적 비전은 자연과 역사적 유리에서 영감을 얻었고 , 화학자들을 고용하여 새로운 유리(파브릴, 오팔센트)를 개발했으며 , 코퍼 포일 같은 기술을 정교화하여 복잡한 디자인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인력을 고용하고 틀과 패턴을 사용하여 램프 같은 인기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했습니다. 이러한 예술, 과학, 기술, 비즈니스의 통합이 그의 성공과 영향력의 핵심이었습니다. 아르누보 운동, 특히 유리 예술 분야는 르네상스에서 파생된 사실주의에서 벗어나 재료, 색상, 유기적 형태의 표현적 사용으로 의식적으로 전환하며 유리 자체의 고유한 특성과 다시 연결되었습니다. 르네상스 유리가 유리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강조했다면 , 아르누보, 특히 티파니의 파브릴 유리나 갈레의 카메오 기법 은 유리 재료 '안에' 있는 색과 질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흐르는 듯한 선과 자연 모티프 는 역사주의 양식과 아카데미의 경직성에 대한 의식적인 거부였고 , 코퍼 포일 기법 은 이러한 양식적 자유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는 유리를 주로 회화의 표면으로 사용하는 대신, 매체의 고유한 속성(반투명성, 색상, 질감, 무지갯빛)을 다시 찬미하는 방향으로의 회귀였습니다. 🖼️ 현대로의 여정: 유리에 담긴 새로운 비전**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와 프레리 스쿨(Prairie School) 양식이 대표적입니다. 기하학적인 디자인, 투명하거나 미묘한 색상의 유리 사용, 그리고 선을 강조하기 위한 아연이나 구리 캠 사용이 특징이며, 건축물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로비 하우스(Robie House)나 생명의 나무(Tree of Life) 패턴 등이 유명한 예시입니다.
현대 및 동시대 스테인드글라스는 매우 다채로운 양상을 보입니다.
- 추상 표현: 구체적인 형상을 넘어 색, 빛, 형태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마티스, 샤갈 같은 유명 작가 외에도 다양한 현대 작가들이 활동 중입니다 ).
- 새로운 구상 양식: 현대적인 미감으로 인물이나 사물을 재해석하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 건축과의 통합: 현대 교회(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작가들 ), 공공건물(엘스워스 켈리의 '오스틴' ), 주택 등에서 단순화되거나 대담한 기하학적/추상적 형태로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티스의 방스 예배당(Vence Chapel)은 현대 거장이 스테인드글라스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스튜디오 글라스 운동: 건축과 분리되어 독립적인 예술 패널이나 오브제 형태로 제작되기도 합니다.
현대 및 동시대 스테인드글라스는 종종 그 자체의 역사와 대화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전통적인 형태에서 의식적으로 벗어나거나(추상) ,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하는(새로운 구상, 라이트의 기하학) 방식 등이 그것입니다. 이는 스테인드글라스가 정체된 매체가 아니라, 더 넓은 예술적 흐름과 자체 유산에 반응하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건축물의 일부로 제작되는 커미션 작업과 독립적인 스튜디오 예술 작품으로 분화된 것은 현대 스테인드글라스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역사적으로 스테인드글라스는 주로 건축에 종속된 형태였지만 , 갤러리나 컬렉터를 위한 비커미션 패널이나 조각 작품 의 등장은 중요한 변화입니다. 이는 스테인드글라스가 더 이상 건축적 맥락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율적인 예술로서 감상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20세기에 공예 매체가 순수 예술로서의 지위를 획득해가는 더 큰 흐름을 반영합니다.
✨ 영원히 빛나는 이야기
고대 문명의 소박한 유리 조각에서 시작하여, 하늘을 찌를 듯한 고딕 성당의 창문을 가득 메우고, 르네상스 시대의 섬세한 붓 터치를 거쳐, 아르누보의 화려한 자연 예찬과 현대의 대담한 추상 표현에 이르기까지. 스테인드글라스는 천년이 넘는 시간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왔습니다.
하지만 시대를 초월하여 변치 않는 것은 스테인드글라스만이 가진 독특한 힘입니다. 바로 빛을 붙잡아 색으로 물들이고 , 이야기를 들려주며, 공간에 특별한 감성과 분위기를 불어넣는 능력이지요.
다음에 성당이나 오래된 건물, 혹은 미술관을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스테인드글라스 앞에 잠시 멈춰 서서 그 빛깔과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천년의 시간이 응축된 '빛으로 그린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말을 걸어올지도 모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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